요즘 뉴스를 접하다 보면 도어스테핑이라는 단어를 한 번씩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된 이후 공식적인 일과로 진행되고 있는 출근길 정문에서 일어나고 있는 기자들과의 일일 문답을 계속 진행하다가 중단을 시켰습니다.
이러한 기자회견으로 도어스테핑에 대해 생소했던 분들 또한 도어스테핑 뜻 의미에 대해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고 있으실 것 같습니다.
오늘은 생소한 단어인 도어스테핑 뜻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도어스테핑 뜻에 대해 많은 해석들이 있지만 제가 정리해드리겠습니다.
도어스테핑 뜻 알아보기
도어스테핑(Door Stepping)이란 정치인이나 주요 인사가 집이나 관청 따위의 문을 드나들 때에 기자들과 간단하게 묻고 답하는 일을 말합니다.
언론에서 주로 쓰는 용어이며 유명인사가 문을 드나들 때 기자들이 그 공간에서 기다렸다가 일정에 잡혀있지 않던 인터뷰를 진행하고 답변을 받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도어스테핑 외국과 다른 점은?
도어스테핑이라는 용어는 영국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영국에서는 사전에 약속되어 있지 않던 인터뷰를 진행하는 것으로 무례하고 언짢은 인터뷰를 의미하고 있다고 합니다.
연예인들을 비교하여 이야기해 보면 잠복을 하고 있다가 사생활을 인터뷰당하는 것으로도 이야기해 볼 수 있습니다.
이어 도어스테핑은 취재원들뿐만 아니라 인터뷰를 하고자 하는 분의 친구, 가족, 동료들로부터 공격적인 행동, 폭력적인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고 가능한 충동을 피하기 위해 정상적인 경로를 통해 인터뷰를 진행하라는 지침이 BCC 영국 공영 방사의 편집 지침에 쓰여있다고 합니다.
영국의 경우에는 도어스테핑이 필요시에는 상사의 승인이 사전에 필요로 하고 되도록이면 지양하고 있는 인터뷰 방식 이런 것이 영국에서의 도어스테핑이 의미하는 바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긍정적인 의미와는 다소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도어스테핑은 미국뿐만 아니라 영국, 일본 등 다양한 국가에서 자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경우에도 두어 스테핑과 유사한 부라사가리가 존재합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출퇴근길에 3분마다 약식 기자회견을 자주 갖고 있다고 합니다.
부라사가리(매달리기)는 한 명을 여러 명이 빙 둘러써고 이야기하는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고 이 소통 방식은 현재 일상적인 소통 방식으로 뿌리가 내려져있습니다.
도어스테핑 장단점?
도어스테핑은 장단점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격식을 줄이고 자유롭게 인터뷰를 하다 보니 조금은 더 부드러운 분위기 속에서 국민과의 소통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고 현재 정부의 정책 방향뿐만 아니라 정부의 기조 등에 대해 조금은 빠르게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즉흥적으로 인터뷰가 진행되다 보니 답변을 함에 있어서 실수가 유발될 수도 있고 공식 기자회견에서 언급되지 않을 내용이 언급될 수도 있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요즘 대통령이 도어스테핑을 한다면 정책 실무자와의 사전에 협의가 되지 않은 내용으로 인터뷰가 진행되어 정책에 대해 혼선이 야기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말 한마디에 영향력을 가진 사람이라면 더욱더 도어스테핑을 진행함에 있어 신중해야 됩니다.
미국의 경우에는 즉흥적인 도어스테핑보다는 조금 철저하게 준비된 상태에서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고 하니 우리나라의 대통령 또한 조금은 신중하게 도어스테핑을 진행한다면 좋은 방향으로 정치적으로 이용할 수 있을 듯합니다.
현 우리나라의 대통령은 기자들과의 도어스테핑을 선호를 하셨지만 몇몇 날카로운 질문에는 진땀을 빼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최근에 코로나의 확산 여파로 잠깐 중단을 한 후 멀리 떨어진 자리에서 질문과 대답을 하는 식의 시간을 다시 갖고 있다고 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도어스테핑이 가능한 이유는 자택에서 용산 집무실로 출퇴근을 하기 때문에 청사 입구에서 기자들이 질의를 할 수 있었기 때문에 약식 기자회견이 가능해졌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도어스테핑은 소통의 통로가 된다는 장점이 될 수 있지만 단점으로는 즉석에서 대답하기에 준비가 되어 있지 않으면 낭패를 볼 수 있겠죠.
오늘은 도어스테핑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봤습니다.
여러분들은 도어스테핑에 대해 어떠한 생각이 드시나요?
외국과는 조금 다른 분위기의 도어스테핑을 이해하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같이 보면 도움되는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