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혈병은 혈액 암 중 하나로, 혈액의 기초가 되는 조혈 줄기세포가 백혈구나 적혈구라고 하는 혈액 세포로 변화하는 도중의 단계에서 암으로 진행되는 병입니다. 성인 백혈병은 모든 연령대에서 발생하지만, 특히 60세 이상의 노인들에게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백혈병은 크게 나누면 급성 백혈병과 만성 백혈병이 있으며 증상이 나타나는 방식이 다릅니다. 그렇다면 각각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요? 백혈병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백혈병 증상
백혈병 증상은 골수 중의 백혈병세포가 늘어남으로써 정상적인 혈액세포가 만들어지기 어려워지거나, 백혈병세포가 장기에 들어가, 장기가 부어 오거나 작용이 나빠지는 것입니다. 백혈병의 종류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급성 골수성 백혈병과 급성 림프성 백혈병은 진행이 빠르기 때문에 가능한 한 빨리 치료를 시작해야 됩니다. 그러나 특징적인 증상은 없으며 감기와 유사한 증상에 머무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편, 만성 골수성 백혈병과 만성 림프성 백혈병에서는 백혈병 세포가 천천히 증가하기 때문에, 당초 자각 증상이 부족하고, 건강 진단 등으로 백혈구 수의 증가를 지적되어 발견되는 경우도 자주 있습니다. 늘어난 백혈병 세포가 간이나 비장 등의 장기에 들어가면 배의 팽만감(붓기와 압박감)이나 통증, 뼈와 관절의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성숙하지 않고 제대로 기능하지 않는 백혈구가 늘어나 정상적인 혈액세포가 줄어들면, 처짐, 호흡 곤란, 동계, 현기증, 타박상이 생기기 쉽고, 코나 잇몸에서의 출혈, 발열, 인후 부종 등 복수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급성 백혈병 초기 증상
급성 백혈병이란 발병하면 급격히 증상이 나타나고 빠르게 진행되는 백혈병을 말합니다. 주요 유형으로 급성 골수성 백혈병과 급성 림프성 백혈병이 있습니다. 초기 증상에 특징적인 것은 없고 한마디로 나타내면 감기와 비슷한 증상으로 표현되기도 합니다. 그 때문에 단지 감기라고 착각하는 일도 적지 않습니다. 구체적인 증상은 백혈병의 종류에 따라 다소 다르지만, 적혈구·혈소판·백혈구 등 정상적인 혈액세포가 감소하거나 백혈병세포가 증가함에 따라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급성 백혈병 초기 증상 1. 적혈구 감소
몸의 처짐과 호흡 곤란, 동계, 현기증 등 빈혈로 인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급성 백혈병 초기 증상 2. 혈소판 감소
피를 멈추는 작용이 약해져 점상의 출혈이 나오거나, 멍 이 생기기 쉬워지거나, 콧속이나 잇몸으로부터의 출혈이 늘어나거나 합니다.
급성 백혈병 초기 증상 3. 백혈구 감소
감염에 걸리기 쉽고, 발열이나 목의 붓기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급성 백혈병 초기 증상 4. 백혈병 세포의 증가
백혈병에서는 백혈병 세포가 강이나 비장 등의 장기에 들어가 배의 붓기와 압박감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골수에서 백혈병 세포가 증가하면 뼈와 관절에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게다가 뇌 등 중추신경계에서 백혈병세포가 늘어나면 두통이나 메스꺼움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만성 백혈병 초기 증상
만성 백혈병은 백혈병 세포가 천천히 증가하기 때문에 진행 속도가 느리고 초기 증상은 거의 없습니다. 많은 경우, 건강 진단이나 다른 질병의 검사로서 혈액 검사를 실시했을 때에, 백혈구의 수 등에 이상이 보여 발견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주요 유형으로 만성 골수성 백혈병과 만성 림프성 백혈병 이 있습니다.
만성 백혈병 진행됐을 때 증상
만성 골수성 백혈병이 진행되면 급성 백혈병과 유사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적혈구, 혈소판, 백혈구 등의 혈액 세포가 감소하여 빈혈 이 생기거나, 출혈하기 쉬워지고, 감염증에 걸리기 쉬워지는 것 외에, 백혈병 세포의 증식에 의해 비장이 커져, 배의 장력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만성 림프성 백혈병에서도 병리학의 진행과 함께 빈혈, 림프절의 붓기, 체중 감소, 권태감, 발열, 땀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급성 백혈병과 만성 백혈병 증상
급성 백혈병은 갑자기 발병하고 암세포는 빠르게 증식합니다. 만성 질환은 암세포가 서서히 발달함에 따라 발생하며, 사람이 어떤 증상을 경험하기까지는 수년이 걸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급성 백혈병과 만성 백혈병은 몇 가지 유사점이 있습니다. 그것들은 둘 다 독감과 같은 증상, 피로, 그리고 몸이 좋지 않다는 일반적인 감정을 유발합니다.
만성 백혈병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빈혈
- 식욕 부진
- 왼쪽 상복부 불쾌감 또는 포만감
- 쉽게 타박상을 입거나 피가 나는
- 쉽게 피로해짐
- 만져봐도 아프지 않은 림프절의 확대
- 발열
- 식은땀
- 체중 감량
급성 백혈병 증상은 아래를 포함합니다
- 뼈의 통증
- 치유가 더딘 상처
- 휴식을 취해도 나아지지 않는 피로
- 사라지지 않는 감염
- 관절통
- 저열
- 식은땀
- 창백한 피부
- 피부 아래의 작은 빨간 점들
이것들은 급성 및 만성 백혈병 증상의 몇 가지 증상에 불과합니다. 또는 추가적으로 다른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소아 백혈병 증상
소아 백혈병의 징후를 인식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 아이들은 어른들이 할 수 있는 것처럼 그들의 증상을 쉽게 설명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증상 중 일부소아 백혈병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식욕 부진
- 잇몸에서 피가 나는 잇몸
- 뼈 통증
- 현기증
- 쉽게 출혈되는
- 쉽게 타박상을 입는
- 다른 감염 징후가 없는 발열
- 잦은 기침
- 사라지는 데 더 오래 걸리는 것처럼 보이는 빈번한 감염이나 계속해서 돌아오는 감염
- 관절통
- 호흡 곤란
- 발진이 생긴다
- 팔 아래, 쇄골 위 또는 사타구니에서 사람이 느낄 수 있는 부은 림프절
- 설명할 수 없는 피로
- 의도하지 않은 체중 감소
이러한 증상들 중 많은 것들은 독감, 호흡기 세포융합 바이러스 또는 폐렴과 같은 다른 어린 시절의 질병들과 유사할 수 있다.
성인 백혈병 증상
성인에서 백혈병 증상은 일반적으로 아프다는 느낌부터 면역기관인 비장에 문제가 생겨 복부가 붓는 증상까지 다양합니다.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성인 백혈병 증상 1. 비특이적인 증상
때때로 사람들은 백혈병과 반드시 연관되지 않을 독감과 같은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보통 몸 안의 혈구가 파괴되고 몸이 질병과 싸우기 위해 필요한 에너지의 양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식욕 부진
- 열
- 식은땀
- 설명할 수 없는 체중 감소
의사가 일단 진단을 하면 종종 이러한 증상들을 백혈병과 연관시킬 수 있습니다.
성인 백혈병 증상 2. 복부팽만감
백혈병 세포가 증식함에 따라서 비장과 간에 쌓이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세포의 존재는 이러한 장기들을 확대시킬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사람은 복부 팽만감이나 붓기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성인 백혈병 증상 3. 출혈 문제
어떤 종류의 백혈병은 혈소판을 파괴할 수 있는데, 혈소판은 지혈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결과적으로 사람들은 베인 상처가 있으면 출혈이 더 쉽다는 것을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잇몸에서 피가 나거나 코피가 자주 날 수도 있습니다.
성인 백혈병 증상 4. 뼈나 관절통
비정상적인 세포는 뼈 근처나 뼈 안에 쌓일 수 있고, 이것은 설명할 수 없는 뼈나 관절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통증은 둔한 통증에서부터 심한 통증과 불편함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성인 백혈병 증상 5. 감염 발생률 증가
백혈병은 감염을 물리치는데 도움을 주는 백혈구를 파괴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 질환을 가진 사람들은 낮은 백혈구 수치로 인해 더 높은 감염률과 발열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마치 그들이 항상 아프고 다양한 바이러스와 박테리아 질병과 싸우는 것처럼 느낄 수 있다. 그들은 또한 낮은 등급의 열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성인 백혈병 증상 6. 림프절 확대
림프절은 몸에서 액체와 잠재적으로 해로운 물질을 걸러내기 때문에 몸의 면역 체계의 핵심적인 측면입니다. 백혈병 세포가 퍼져 증식하면 체내 림프절까지 도달할 수도 있습니다. 림프절을 피부 아래의 액체로 채워진 덩어리로 느낄 수 있습니다. 림프절 확장이 발생할 수 있는 일반적인 위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 사타구니 양쪽
- 목의 옆구리
- 겨드랑이
림프절 부종이 사람이 부은 림프절을 느낄 수 있는 정도가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성인 백혈병 증상 7. 상완정맥(SVC) 증후군
어떤 사람들은 흉선의 T세포에 영향을 미치는 백혈병을 가지고 있습니다. 흉선은 기관 근처에 있는 분비기관으로 면역기관과 내분비계 기관의 역할을 합니다. 만약 백혈병 세포가 흉선에 존재한다면 선은 부풀어 오르기 시작하고 SVC에 압력을 가할 수 있습니다. 이 큰 정맥은 혈액을 상체에서 심장으로 운반됩니다. 흉선이 SVC를 압박하면 혈관에 혈액이 역류해 어지럼증, 두통, 가슴, 팔, 얼굴, 목 등이 붓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심지어 정맥으로부터의 혈류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생각과 의식의 변화를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SVC 증후군은 백혈병의 심각한 의학적 합병증으로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같이 보면 도움 되는 글
'건강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샐러리 효능 10가지 및 섭취 시 주의사항 (0) | 2023.01.29 |
---|---|
배가 콕콕 쑤셔요 원인 10가지 (0) | 2023.01.28 |
호두 효능 12가지와 부작용 (0) | 2023.01.26 |
어지럼증 원인 10가지 알아보기 (0) | 2023.01.25 |
캐슈넛 효능과 하루 섭취량 (0) | 2023.01.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