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부터 오른쪽 옆구리 쪽에 통증이 느껴졌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갈비뼈 아래쪽인데 마치 담이라도 걸린 것처럼 움직일 때마다 뻐근하게 아팠습니다. 특별히 다친 적도 없는데 갑자기 왜 이러는 걸까? 혹시 맹장염인가 싶어 인터넷 검색을 해봤더니 의외로 나와 비슷한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나처럼 운동하다가 다치거나 무리한 동작을 반복했을 때 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또 평소 자세가 좋지 않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도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다행히 심각한 병은 아니어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오늘은 오른쪽 옆구리 통증이 왜 생기는지 원인과 이유 치료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오른쪽 옆구리 통증 원인 10가지
오른쪽 옆구리 통증 원인 1. 허리디스크
허리디스크는 추간판의 손상 및 탈출로 인하여 염증이 생긴 긴경근에 기계적 압박이 경추나 흉추 혹은 요추부 축성 통증 및 신경근 자극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추간판이 퇴행되면서 추간판의 가장자리를 둘러싸고 있는 섬유륜에 균열이 발생하게 되고 추간판 내부의 수핵이 척추뼈의 경계 너머로 탈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되면 단순히 허리 통증뿐만 아니라 요통도 생기고 다리가 아프고 저린 방사통이 생기기도 하고 오른쪽 옆구리 통증이 나타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옆구리 통증 원인 2. 근육통
익숙하지 않은 운동 또는 심한 운동을 한 경우 근육통에 의해서도 오른쪽 옆구리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늑골 골절에 의한 통증일 경우에는 무언가에 부딪혀서 통증이 생기기도 하지만 골프를 치다가도 흔하게 발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몸을 움직일 때 옆구리의 국소적인 부위에 통증이 증가할 수도 있어 이에 대한 진료는 정형외과에서 하시는 것이 좋고 또는 마취통증의학과, 재활의학과, 흉부외과 등에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운동할 때 옆구리 통증이 아픈 이유는 명확하게 밝혀진 건 없지만 뱃속에 있는 내장의 혈류가 높아지면서 복막이 자극을 받아 발생한다고 합니다.
오른쪽 옆구리 통증 원인 3. 요로결석
비뇨기과 질환 중 흔하게 나타나는 질병이 요로결석인데, 오른쪽 옆구리 통증의 원인으로 요로결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소변에 요산, 칼슘, 나트륨과 같은 성분들이 돌처럼 단단하게 굳어져서 소변을 제대로 배출하지 못하는 경우에 발생하는데요. 요관을 막기 때문입니다. 허리 뒤쪽으로도 욱신거리는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요로결석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오른쪽 옆구리 통증 원인 4. 급성 맹장염
충수 구멍이 막히면서 발생하는 급성맹장염도 오른쪽옆구리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충수 돌기 주우의 임파조직이 과다 증식한 경우라던지 딱딱한 변이 충수 돌기로 흘러 들어가서 입구를 막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맹장염의 경우에는 충수 내 임파조직의 양이 최대로 증가하여 임파조직의 과형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급성맹장염의 경우 통증의 정도가 상당하기 때문에 참을 수는 없고 빠르게 병원에 가서 관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른쪽 옆구리 통증 원인 5. 골반염
여성분들의 경우에는 골반염으로 인해 옆구리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생리통으로 오해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리주기가 아닌데도 불구하고 복부 통증이 발생한다면 골반염을 의심해야 됩니다. 골반염은 자궁의 입구가 세균에 감염되거나 자궁 내막에 염증에 의해 통증이 재발해 통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특히나 가임기 여성에게 자주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하니 주의해야 됩니다.
오른쪽 옆구리 통증 원인 6. 갈비뼈 골절
갈비뼈의 경우 척추와 다르게 가늘고 긴 모양을 갖고 있어서 튼튼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넘어지거나 부딪혔을 때도 쉽게 골절될 수 있습니다. 심지어 뼈가 약한 분들은 기침을 하다가도 갈비뼈가 부러지는 상황이 생기기도 합니다. 젊은 사람들의 경우 갈비뼈 한 두 개가 골절이 되어도 별문제 없이 완치되는 경우가 많지만 연세가 있는 분들의 경우 무기폐, 폐렴, 출혈성 쇼크, 호흡부전 등의 합병증을 동반할 수 있기에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갈비벼 골절은 어깨를 움직였을 때나 몸을 비틀었을 경우 기침 또는 심호흡, 재채기 등으로 인해 통증이 악화될 수 있다고 합니다.
오른쪽 옆구리 통증 원인 7. 대상포진
수두 바이러스 때문에 생기는 질환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대상포진입니다. 오른쪽 옆구리 통증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대상포진 바이러스의 경우 몸속에 잠복하고 있다가 다른 질병이 발생하거나 신체의 면역력이 저하되는 경우에 다시 재발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대상포진의 경우는 주로 몸의 한쪽에 통증이 생기고 물집 같은 증상들이 함께 생기는 것이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오른쪽 옆구리 통증 원인 8. 신우신염
신장에 세균 감염이 발생한 질환이 바로 신우신염입니다. 세균의 감염이 주원인으로 85퍼센트가 대장균이 원인입니다. 이로 인해서 열이 나고 근육통이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감기 증상으로 오해를 쉽게 합니다. 옆구리 통증이 함께 있다면 신우신염 증상으로 옆구리 통증과 함께 복부 전체가 아프고 심한 경우에는 피가 섞인 소변을 보기도 합니다. 그 감염 원인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고 세균의 침범 이외에도 몸에 이상이 있는지를 항상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우신염은 20대~50대 여성에게 흔히 나타날 수 있는 질환입니다. 또한 급성 신우신염의 기왕력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른쪽 옆구리 통증 원인 9. 담석증
담석증은 담낭이나 담관에 결석이 생기면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메스꺼움 또는 오른쪽 옆구리 통증을 나타냅니다. 담석은 담낭에 생기는 담낭결석, 담관에 생기는 총담관 결석, 간에 생기는 간내 결석 세 종류로 분류되는데 그중에서도 담낭결석이 많다고 합니다. 오른쪽 갈비뼈 아래 명치 부위의 극심한 통증, 오른쪽 어깨와 등, 배꼽 위 부근의 통증, 요통, 발열, 황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담석증으로 인한 오른쪽 옆구리 통증은 식후나 야간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통증은 수십 분에서 수시간 정도 지속되지만 대부분의 경우 금식과 안정을 취하면 괜찮아진다고 합니다. 또한 담석증은 자각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기에 조기 발견을 위해서 정기적인 검진을 해야 됩니다.
오른쪽 옆구리 통증 원인 10. 급성 췌장염
췌장에서 만들어진 췌액에 의해 췌장이 녹아 버리는 경우를 급성 췌장염이라고 합니다. 드물긴 하지만 급성 췌장염 통증은 명치 부위에서 오른쪽 늑골궁 아래쪽으로 퍼져나갈 수 있습니다. 찌르는 듯하거나 타오르는 매우 강렬한 통증이 있고 이를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생명에 아주 위험한 질병이므로 신속한 대처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오른쪽 옆구리 통증, 메스꺼움 및 구토, 발열, 등 통증이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원인들에 의해서 옆구리통증이 나타나는데요. 같은 증상이라고 하더라도 발생하는 원인이 다 다릅니다. 그래서 원인에 따른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같이 보면 도움 되는 글
'건강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통풍 증상 및 예방법 (0) | 2023.01.14 |
---|---|
토마토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5가지 (0) | 2023.01.13 |
체했을 때 빨리 낫는 법 11가지 (0) | 2023.01.12 |
폐혈증 증세 원인 진단 예방법 총 정리 (0) | 2023.01.12 |
비타민C 효능 11가지와 결핍 징후 (0) | 2023.01.11 |
댓글